Åë°è ºÐ¼® ù°, 33°³ °á°úÀÇ ±âÁØ Æò°¡´Â ¸ðµç ±×·ì ±âÁØ Â÷ÀÌ¿¡ ´ëÇØ ´ëÀÀ t °ËÁ¤(Kolmogorov-Smirnov Å×½ºÆ®¿¡¼ Á¤±Ô¼ºÀÌ È®ÀεǾúÀ¸¹Ç·Î)À» ÅëÇØ ºñ±³µÇ¾ú½À´Ï´Ù. IQ, »çȸ°æÁ¦Àû ÁöÀ§(SES), ¿¬·É°ú °°Àº ´Ù¸¥ °øº¯·®¿¡µµ µ¿ÀÏÇÑ ÀýÂ÷°¡ Àû¿ëµÇ¾ú½À´Ï´Ù. Ä«ÀÌÁ¦°ö Å×½ºÆ®´Â ¼ºº° ¹× ADHD ÇÏÀ§ À¯Çü ºñÀ² Â÷ÀÌ¿¡ Àû¿ëµÇ¾ú½À´Ï´Ù. ÁßÀç ÈÄ ÃøÁ¤¿¡ ´ëÇÑ ÁßÀç ¹× ADHD ÇÏÀ§ À¯Çü(À̺ÐÇü °íÁ¤ ¿äÀÎ)ÀÇ È¿°ú´Â ¿¬±¸µÈ °¢ ¿µ¿ª¿¡ ´ëÇØ Çϳª¾¿ 6°³ÀÇ ¼·Î ´Ù¸¥ GLMÀ» ÅëÇØ Æò°¡µÇ¾ú½À´Ï´Ù. (CBCL[9°³ Á¾¼Ó º¯¼ö], CPTT[8°³ Á¾¼Ó º¯¼ö], EACIP[5°³ Á¾¼Ó º¯¼ö) ], AWMA [5°³ Á¾¼Óº¯¼ö], BRIEF Çкθ𠺸°í¼ [3°³ Á¾¼Óº¯¼ö], ±³»ç º¸°í¼ [3°³ Á¾¼Óº¯¼ö]). ¿ì¸®´Â °úÀûÇÕÀ» ÇÇÇϱâ À§ÇØ µ¿ÀÏÇÑ ´Ùº¯·® ¸ðµ¨¿¡ ±âÁؼ± Æò°¡³ª À§¿¡¼ ¾ð±ÞÇÑ °øº¯·®À» »ðÀÔÇÏÁö ¾Ê¾Ò½À´Ï´Ù(Hawkins, 2004 ; Zhang, 2014 ). ¿¹¸¦ µé¾î, ÃÖ¼Ò 9°³ÀÇ Á¾¼Ó º¯¼ö(°³ÀÔ ÈÄ °á°ú), 9°³ÀÇ °øº¯·®(±âº» °á°ú ÃøÁ¤) ¹× 2°³ÀÇ °íÁ¤ ¿äÀÎÀÌ Àִ ȸ±Í´Â CBCLÀÇ GLM¿¡ ÀûÇÕÇÕ´Ï´Ù. µÎ °íÁ¤ ¿äÀÎ °£ÀÇ »óÈ£ÀÛ¿ë È¿°ú(Á¶Á¤ È¿°ú)µµ Æò°¡µÇ¾ú½À´Ï´Ù. ¸ðµç GLM ºÐ¼®Àº À¯ÀǼöÁØ( α ) ÀÌ 0.05ÀÎ SPSS ¹öÀü 22¸¦ »ç¿ëÇÏ¿© ¼öÇàµÇ¾ú½À´Ï´Ù . ±×·¯³ª ÁÖÈ¿°ú°¡ Åë°èÀûÀ¸·Î À¯ÀÇÇÑ °ÍÀ¸·Î È®ÀÎµÈ °æ¿ì(PillaiÀÇ ÃßÀû »ç¿ë), ±×·ì °£ À¯ÀǹÌÇÑ Â÷À̸¦ ³ªÅ¸³»´Â Á¾¼Óº¯¼öÀÇ p °ªÀÌ α /Á¾¼Óº¯¼ö ¼ö º¸´Ù ÀÛÀº Áö Raykov¿Í Marcoulides°¡ ±ÇÀåÇÏ´Â ÀýÂ÷¿¡ µû¶ó È®ÀÎÇß½À´Ï´Ù. ( 2012 ). ÀÌ ¼öÁ¤Àº ³Ê¹« º¸¼öÀûÀ¸·Î º¸ÀÏ ¼ö ÀÖÁö¸¸ 10°³ ¹Ì¸¸ÀÇ Á¾¼Ó º¯¼ö¸¦ Å×½ºÆ®ÇÒ ¶§ ±ÇÀåµË´Ï´Ù(Johnson & Wichern, 1992 ). ±¸±Û »óÀ§³ëÃâ °³²·¹±ë½º·ë °³²´ÞÅä ¼ºÀοëÇ° ¼ºÀοëÇ° Ä«Áö³ë¼Ö·ç¼Ç ¹«·á½ºÆ÷Ã÷Áß°è ÅäÅä»çÀÌÆ® ÅäÅä»çÀÌÆ® ¹é¸µÅ© ±¸±Û»óÀ§³ëÃâ ¸ÔÆ¢°ËÁõ